티스토리 뷰

대표적인 해쉬 알고리즘은 md5(message digest)와 sha(secure hash algorism)가 있습니다.

md5는 Rivers가 개발한 메세지 요약 알고리즘입니다. 과거에는 많이 사용하는 암호화 알고리즘이지만 지금은 보안에 취약하여 거의 쓰지 않습니다. 

sha는 미국 국가 안전 보장국(nsa)가 개발하였습니다.

sha는 md5보다 느리지만 강화된 보안을 제공하므로 많이 사용합니다.


des는 미국 nist에서 정한 암호이며 키 길이가 56비트로 너무 짧고 특히나 슈퍼키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의심이 있습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알고리즘입니다.


aes는 미국 nist에서 정한 암호이며, 32배수의 키 길이를 사용하나 128비트 키 길이가 대새입니다.

비대칭 암호화 알고리즘은 너무 느리다는 단점은 있지만 매우 안전하며, 키 관리가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Rsa는 rivest, shamir, adleman이라는 세명의 과학자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세 사람의 앞글자를 따서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RSA는 소인수 분해를 기초로 만들어 졌습니다. 소인수분해는 하나의 숫자를 작은 소수의 곱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소인수 분해가 획기적으로 빠르게 할 수 있는 양자 컴퓨터가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대세 프로토콜이였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sha를 이용해서 암호화 하길 권장을 드리는 봐 입니다.

댓글